[4월27일] 해외 농산물 가격 동향, 농산물 시황, 국제 옥수수 가격 동향, 소맥 시황, 대두 시황, 해외 농산물 선물 시장
옥수수
금일 옥수수는 파종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으로 하락했으며, 이로써 6일 연속 하락과 동시에 6개월 사이 최저치도 기록했다. 이번 주 미 중서부지역에 건조한 날씨가 예보되면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파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본장 종료 후 발표 예정인 파종 현황 발표에서 파종 현황은 전주 9% 보다 높은 예상치 20%(로이터), 와 19%(불름버그) 를 나타냈고 본장 내내 하락압력을 받았다. 주간 수출검사가 호조를 보여 하락폭은 제한되었다. 미네소타, 아이오와주 위주로 확산되고 있는 조류독감도 사료용 곡물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로 계속 이어지며 지속적으로 옥수수, 대두에 하락압력을 주고 있다. 한편 새벽5시에 발표된 파종 현황은 19%로 발표되어 예상치에 부합했다.
소맥
소맥은 텍사스, 오클라호마 지역에 내린 비와 기술적 매도세 유입으로 하락했다. 겨울밀 성장에 중요한 시점에서 월요일 내린 비는 성장에 크게 우호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악재로 작용했다. 또한 지난 3월 초 반등을 시작했던 480이 무너지면서 매도물량이 급격하게 유입되었다. 장 종료 후 한국시간 새벽 5시에 발표된 겨울밀은 42%가 Good to excellent로 발표되었고(예상치:43%), 봄밀의 파종은 55%로 발표되었다(예상치 53%). 미국을 비롯한 유럽지역도 적절한 비로 생산 전망이 높아지고 있으며 금일도 EU는 soft wheat 생산 전망을 지난 달 헥타르당 5.79톤에서 5.89 톤으로 상향조정했다.
대두
대두는 수출 수요 증가 기대감으로 강보합 마감했다. 금일 USDA는 158,000 mt의 대두가 unknown buyers에 판매되었다고 발표했고, 주간 수출검사도 전 주 대비 2배 이상오르며 호조를 보였다. Archer financial Services는 최근 펀드가 순매도 포지션을 늘린 상황에서 금일 발표된 대두 판매는 펀드의 매도세를 늦추기에 충분했다고 분석했다. 브라질 트럭 파업이 금일 재개되었으나 규모가 작았고, 조류독감 우려로 상승은 제한되었다. 한편 장 종료후 발표된 파종현황은 2%로 전년 동기 3%와 5년 평균치 4%를 하회했다.
* 자료 : NH농협선물
*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해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