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5일] 해외 농산물 가격 동향, 농산물 시황, 국제 옥수수 가격 동향, 소맥 시황, 대두 시황, 해외 농산물 선물 시장
옥수수
옥수수는 전일 장 종료후 발표된 planting progress가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장중 내내 하락압력을 받았다. 다만 장 막판 10개월 사이 최저치 부근에서 강한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며 가격을 끌어올렸다. 펀드는 금일 3000계약을 순매수했다. DTN 날씨 예보에 따르면 이번 주 미 북부와 서부 지역은 비가 내릴 것으로 내다봤고 비가 오기 전 이 지역 파종 현황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면 남동부와 중서부 지역은 이번 주 건조한 예상되어 Planting Condition은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지역에 따른 다른 비 예보에도 시장은 각각의 요소를 악재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아직까지 저가매수세 유입을 제외하면 뚜렷한 상승반전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5월 12일 WASDE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불름버그가 예상한 2015 생산은 전년 14.216 Billion bushels 보다 낮은 13.580 Billion bushels로 나타났다.
소맥
소맥은 달러 하락에도 수출 수요 부진 흐름이 이어지며 하락 마감했다. 금일 이집트는 러시아와 루마니아 소맥 총 12만톤을 구입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이에 한 애널리스트는 어느정도 예상했던 것이지만 아직 글로벌 시장에서 미국산 소맥 가격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라고 언급했다. Central Kansas 지역 Crop tour가 진행되고 있으며 생산은 에이커당 40.1 부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전년치 34.7 부셸을 상회한 것으로 실제치에 따라 큰 가격 변동이 예상된다.
대두
대두는 이틀 연속 폭등한 대두유 영향을 받아 동반 상승했으며, 펀드는 7000계약의 대두를 순매수했고, 6000계약의 대두유를 순매수 하며 두 상품의 가격 상승을 이끌었다. 전일 장 종료후 발표된 파종 현황이 비교적 높게 나와 장초반 하락했으나 신규수요 기대감으로 상승전환에 성공했다. 중국의 대규모 대두유 수요가 있을 것이라는 루머가 이틀 째 계속된가운데 아르헨티나의 항구 파업으로 인한 공급우려도 제기된 것이 추가 상승요인이 되었다. 금일 Informa는 2014년 세계 대두 생산량 전망을 브라질, 아르헨티나 영향으로 300만톤 상향조정했다.
* 자료 : NH농협선물
*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해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